본문 바로가기
기타 활동/각종 후기

10.1.24(일) 류태영 박사의 성공법칙 - 긍정을 선택하라

by ★용호★ 2010. 1. 25.

류태영 : 예루살렘히브리대학교대학원 사회학박사 


 마음속에서 끓어오르는 열정과 희망과 꿈을 이루겠다는 소망이 있고 이것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이루기 위해 기를 쓰는 사람의 얼굴과 태도에서는 그러한 기가 느껴진다.
 이런 마음으로 글을쓰면 읽는 사람이 감동 받고, 이런 마음으로 말을 하면 듣는 사람은 가슴을 열고 받는다.

 - 류태영 박사가 이스라엘에서 공부할 때 지도 교수가 스페인어로 된 책을 주며 발표준비를 시켰다. 
 스페인어라고는 보고 듣지도 못한 너무도 생소한 언어여서 막막하기만 했다. 길을 찾지 못한 채 기도를 하던
 중 스페인의 학생을 찾아갈 생각을 하게 되었고 직접 뛰어다니며 스페인 학생을 찾게 된다. 풍접하게
 대접한 후 도움을 얻어 책의 필요한 부분을 해석하여 발표에 성공한다. 지도교수는 바로 이러한 막막하고
 암담한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지를 테스트하기 위함이었다며 높은 점수를 준다.
 
 - 유대인의 자녀 교육의 특징
  : 답을 가르쳐주기 보다는 계속된 질문을 통해 생각하기를 유도해서 스스로 답을 깨닫도록 한다.

 - 지혜 vs 지식
   : '지혜'는 사물의 이치를 빨리 깨닫고 사물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신적 능력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뭐든지 잘 외운 사람이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스로 깨우치게
하기 보다는 답을 알려주고 외우도록 하여 창의력과 자립심은 기르지 못하게 된다.

 - J.K. 갈브레이드(J.K. Galbraith)
  : 미국 민주당 경제 정책의 입안에 관여해온 진보파 경제학자로 대표 저서 「불확실성의 시대」와
  「풍요로운 사회」등을 남김

 J.K 갈브레이드의 책에는 선진국의 사람들이 후진국 사람들의 자원을 착취하는 내용의 글이 쓰여져 있다.
한 예화로.. 선진국 사람들이 아프리카에 갔는데 아이들이 공기놀이를 하고 있었다. 자세히 보니 공기놀이를 하는 그 돌이 시중에 2억은 하는 다이아몬드였다.  그래서 선진국 사람들은 사탕으로 원주민들의 입을 사로잡은 후 무상으로 사탕을 제공해준다.  원주민들이 사탕에 빠져들 때쯤 유상으로 변경하여 사탕을 주지 않고 애태운다.
 그 후 공기놀이를 하던 돌과 사탕을 맞바꿔주기로 하여 원주민들은 기를쓰고 다이아를 구해 넘겨주게 된다.
그리하여 선진국 사람들은 대량의 다이아몬드를 착취 할 수가 있었다.

 우리는 어제도, 오늘도, 지금 이순간까지도 이 다이아를 어리석게 넘겨주고 있다.  바로 어제 누군가와 무의미하게 술마시고 놀았던 시간, 게임을 하던 시간... 바로 다이아몬드보다도 훨씬 귀중한 이 시간들과 무엇인가를 계획하기 위한 생각들을 버리고 있다.

 신이 우리를 창조할 때 무한한 가능성과 무한한 희망, 능력, 소망을 주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것을 깨달아야 자신이 엄청난 자본,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자신감이 있어야 추진력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 아프리카 사람들은 집도 없고 먹을 것도 사방에 널려 있어 맨바닥에서 자고 더워서 옷도 안입고, 배고프면 보이는 것을 먹고 생활한다.  개척하려 하지 않고 주어진 환경속에서만 살아가기 때문에 변화가 없는 것이다.
 지금 나와 다를 것이 무엇인가 ?  부모님이 해주시는 밥을 먹고, 자고 일어나면 이불도 개지 않는다. 내 의지대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  스스로를 개척하지 않는 다면 아프리카 사람들과 다를 것이 없다.

 * 류태영 박사의 성공법칙

 1. 할 수 있다는 믿음과 긍정의 자세를 온 몸과 정신으로 배우고 익힐 것

 2.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의 가치를 스스로의 힘으로 개척하려 노력할 것


 이 강의를 보며 난 그동안 너무 개척하려 하지 않고 주어진 삶에 만족하며 살았던 것 같다. 그동안 나는 내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으며 남들보다 더 노력하고 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지금처럼 행동하고 생활한다면 나는 분명 좋은
성과를 낼 수 없고 성공과도 거리가 멀어지게 될 것이다.  주어진 환경속에서 맞춰가려 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개척하고 도전하는 삶을 살아야 겠다.  류태영 박사님처럼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도전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분명 나도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학교, 환경 그리고 내 능력이 뒤쳐질지라도 다이아몬드보다 귀중한 시간과 생각을 허비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누가 생각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뭐든지 마음먹기에 달렸다.  귀중한 시간 허비하지 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