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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 Function 오브젝트가 바탕
    • 별도로 class가 존재한다기 보다 function을 조금 더 객체지향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
    • 객체 지향에서 사용하는 Syntax 추가
      • static, super
    • 자바스크립트의 객체지향은 C++이나 자바와 같은 기본적인 객체지향의 개념이라기 보다는 기존과 동일하게 prototype을 기반으로 한다.
      • 스펙의 Object 절 참고

class 선언문

window.onload = function() {
    class Member {
        getName() {
            return "이름";
        }
    }

    const obj = new Member();
    console.log(obj.getName());
};
  • 기존에 생성자 역할을 하는 function을 정의한 경우 prototype을 정의하고 new 연산자로 인스턴스로 생성할 경우 __proto__ 프로퍼티 하위에 prototype에 정의한 것들을 할당하게 되는데 class를 사용할 경우 prototype 정의 없이 메소드 선언만 해도 엔진이 알아서 __proto__ 하위에 메소드를 할당한다.

  • Member class의 내용을 확인해보면 function으로 정의한 것과 동일한 구조를 가진다.

    const Member = class {
    	getName() {
    		return "이름";
    	}
    }
    • Member:class

      • arguments:(...)

      • caller:(...)

      • length:0

      • name:"Member"

      • prototype:

        • constructor:class
        • getName:ƒ getName()
        • __proto__:Object
  • Class도 function 정의와 동일하기 때문에 property에 메서드를 직접 접근해서 추가가 가능하다.

  • prototype에 메소드를 추가하면 모든 인스턴스에서 공유한다.

  • Class 정의는 Window 오브젝트에 설정되지 않는다. 즉, 글로벌 오브젝트에 포함되지 않는다.

constructor

  • constructor를 작성하지 않으면 디폴트 constructor가 호출됨
  • 빌트인 오브젝트를 반환하는 경우 이를 무시하고 Class의 오브젝트를 반환
  • 빌트인 오브젝트 외 오브젝트를 반환할 경우 해당 오브젝트가 반환됨. (주의)
class Member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
  • 기존에는 constructor가 prototype 하위에 가려져 있었는데, class 사용 시에는 밖으로 드러남

getter

class Member {
    get getName() {
        return "이름";
    }
};

const obj = new Member();
// console.log(obj.getName());	// 오류 발생
console.log(obj.getName);
  • 메소드 선언 시 get 명시
  • obj.getName()으로 호출하면 에러남
  • obj.getName으로 호출해야함

setter

class Member {
    get getName() {
        return this.name;
    }

    set setName(param) {
        this.name = param;
    }
};

const obj = new Member();
obj.setName = "이름변경";
console.log(obj.getName);
  • Class 멤버 변수(프로퍼티) name을 선언하지 않더라도 존재하지 않으면 this.name으로 프로퍼티가 추가됨

상속

  • ES5에서는 prototype에 Object.create를 사용하여 상속 받을 super 클래스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상속

    Soccer.prototype = Object.create(Sports.prototype, { ... 메소드 선언 생략 ... });
    Soccer.prototype.constructor = Soccer; // Object.create로 인해 constructor가 제거되기 때문에 다시 할당
  • ES6에서는 extends 키워드로 상속 구현

    class subClass extends superClass {}
  • ES6 상속 예제

    class Sports {
        constructor(member) {
            this.member = member;
        }
    
        setItem(item) {
            this.item = item;
        }
    }
    
    class Soccer extends Sports {
        setGround(ground) {
            this.ground = ground;
        }
    }
    
    const obj = new Soccer("박지성");
    obj.setItem("축구");
    obj.setGround("상암");
    console.log(obj.member);
    console.log(obj.item);
    console.log(obj.ground);
  • 상속 구조

    • obj:Soccer
    • ground:"상암"
    • item:"축구"
    • member:"박지성"
    • __proto__:Sports
      • constructor:class Soccer
      • setGround:ƒ setGround(ground)
      • setItem:ƒ setItem(item)
      • __proto__:
        • constructor:class Sports
        • setItem:ƒ setItem(item)
        • __proto__:Object
  • 같은 이름의 메소드가 존재하는 경우 상속 구조에서 Sub 클래스를 우선적으로 메소드를 찾음.

    • Soccer 클래스 > Sports 클래스 > Object 클래스
  • super 키워드 사용 방법은 자바와 동일

  • 빌트인 오브젝트 상속도 가능

  • Object.setPrototypeOf를 사용해서 상속을 구현할 수 있음

    Object.setPrototypeOf(Soccer, Sports)
  • ES6는 OOP 구현이 기반을 제공

  • OOP는 설계가 필요

static

  • class에 정적 메소드 선언

  • prototype에 연결되지 않고 class에 직접 연결됨

  • 인스턴스에서 접근이 불가능하고 Class 명을 통해서 접근

    class Sports {
        static getItem() {
            return "sports";
        }
    }
    
    console.log(Sports.getItem());
  • 코딩하다보니 인스턴스로 들어갈 메소드와 static 메소드의 구분이 어려워짐.

    • 문법적인 부분은 아님
    • 그래서 static 메소드만 모아 놓은 오브젝트를 따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듯
  • static 메소드 내의 this는 해당 클래스를 나타냄

    • this로 변수에 접근하면 이는 인스턴스화되지 않는 클래스 내의 프로퍼티가 됨

hoisting

  • class는 호이스팅이 되지 않음

  • 즉, class 선언문보다 먼저 사용할 수 없음

  • 메소드명에 변수를 사용할 수 있음

    • 대괄호로 표현

      class Sports {
          static ["get" + Type]() {
              
          }
      }

DOM Interface 상속

class ExtendsImage extends Image {
    constructor() {
        super();
    }
    
    setProperty() {
        this.src = "file/rainbow.jpg";
        this.alt = "그림 설명";
        this.title = "무지개";
    }
}

const obj = new ExtendsImage();
obj.setProperty();
document.querySelector("body").appendChild(obj);
  • DOM Interface를 상속받아 Custom 한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음
  • 복잡하게 DOM 코딩하지 말고, 이런 방식으로 컴포넌트화 하면 깔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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