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6

[Java8 in action] Chap7. 병렬 데이터 처리와 성능 이 장에서 다룰 내용병렬 스트림으로 데이터를 병렬 처리하기병렬 스트림의 성능 분석포크/조인 프레임워크Spliterator로 스트림 데이터 쪼개기7.1 병렬 스트림스트림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요소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다.컬렉션에 parallelStream을 호출하면 병렬스트림(parallel stream)이 생성된다.병렬 스트림이란?각각의 스레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스트림 요소를 여러 청크로 분할한 스트림.병렬 스트림을 이용하면 모든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각각의 청크를 처리하도록 할당할 수 있다.예제 : 숫자 n을 인수로 받아서 1부터 n까지의 모든 숫자의 합계를 반환하는 메서드.public static long sequentialSum(long n) { return Stream.itera.. 2017. 2. 20.
[발표자료] 솔라 디렉토리 구조 및 관리 콘솔 디렉토리 구조먼저 contrib 디렉토리는 루씬에서와 같이 클러스터링과 맞춤법 검사 기능, 하이라이팅과 같은 확장 모듈들이 들어 있습니다. dist 디렉토리에는 contrib 모듈, SolrJ 클라이언트와 jar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ontrib 모듈에 대한 API 문서가 docs 디렉토리에 있으며 example 디렉토리에 앞으로 살펴볼 예제 서버가 들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icenses 디렉토리에는 Solr의 모든 종속성에 대한 라이센스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솔라 관리 콘솔다음으로 솔라를 구동시키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관리 콘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솔라를 구동 시키고 8983 포트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대시보드 페이지가 가장 먼저 로딩 됩니다. 이 페이지에는 현재 사용 중인 호스트에 대해.. 2017. 2. 20.
[리뷰] 오라클 레벨업 - 한빛미디어 큰 규모의 회사에는 이미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반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쿼리를 잘 작성하는 것 외에 크게 신경쓸 부분이 없었고, 쿼리 마저도 비효율적인 경우에는 이를 튜닝해줄 DBA들이 있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부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는 현재로써는 이러한 모든 작업을 본인이 수행해야 하고, 제대로 모르는 채로 사용하게 되면 서비스 시에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부담감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실력을 한단계 레벨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찰나에 이런 제 생각에 딱 들어맞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목차만 봐도 최고의 DBA 들이 서비스에서 겪었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꿀팁들과 유용한 툴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 2017. 2. 5.
[Java8 in action] Chap6. 스트림으로 데이터 수집 자바 8의 스트림이란 데이터 집합을 멋지게 처리하는 게으른 반복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스트립 연산은 filter 또는 map 과 같은 중간 연산과 count, findFirst, forEach, reduce 등의 최종 연산으로 구분할 수 있다.중간 연산 : 한 스트림을 다른 스트림으로 변환하는 연산여러 연산을 연결할 수 있다.스트림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며, 스트림의 요소를 소비하지 않는다.최종 연산 : 스트림의 요소를 소비해서 최종 결과를 도출한다.스트림 파이프라인을 최적화하면서 계산 과정을 짧게 생략하기도 한다.Collection, Collector, collect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collect와 Collector로 구현할 수 있는 질의 예제통화별로 트랜잭션을 그룹화한 다음에 해당 통화로 일어난 .. 2017.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