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74

[리뷰] 알고리즘 트레이닝 - 인사이트 책을 펼치며개발자로 일을 해오면서 회사에 취업을 하거나 이직을 하려 할 때 가장 걱정이 많이 되었던 부분이 알고리즘이었습니다. 큰 회사일 수록 알고리즘 풀이에 대한 난이도가 올라가고, 풀어야 할 문제들의 숫자도 점점 늘어났습니다. 알고리즘 문제를 과제로 해결해서 제출해야 될 때도 있고, 면접 보기 전에 실기 시험으로 풀이를 하기도 하고, 면접 중에 화이트보드에 그려가며 알고리즘을 풀어내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개발자에게 필요한 기본 지식 같은 경우에는 책을 보고 공부를 하거나 겪었던 경험에 의해서 대답하기가 수월했던 반면 알고리즘은 항상 커다란 벽처럼 느껴졌었습니다. 마치 어렸을 때부터 영어공부를 해왔지만 아직도 영어 울렁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처럼 알고리즘 또한 내가 과연 극복해낼 수 있을까 싶은 부.. 2017. 7. 16.
ELK에 Search Guard 적용 nginx 인증을 사용하여 사내 직원들에게 kibana에 접속하도록 하고 있던 중 Popit의 Search Guard로 ES, 키바나 인증 구축 포스팅을 보고 적용을 하게 되었다. 적용 과정 중 수차례 삽질을 했었기 때문에 조금 더 상세하게 정리를 해보았다. Elasticsearch에 Search Guard 설치install 명령$ bin/elasticsearch-plugin install -b com.floragunn:search-guard-5:5.5.0-14버전은 아래 버전표 참고tools 디렉토리로 이동$ cd /plugins/search-guard-/toolsinstall_demo_configuration.sh 실행$ ./install_demo_configuration.sh실행권한이 없는 경우 c.. 2017. 7. 14.
[리뷰] 실전 스프링 부트 워크북 - 한빛미디어 책을 펼치며평소에 스프링에 대한 관심은 가지고 있었지만 사내에서는 서블릿 기반의 웹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업무에서 사용할 기회가 없어서 깊이 있게 공부하지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스프링을 장애 없이 현업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깊은 이해가 필요한데 팀원 모두가 공부하고 테스트해보고 적용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러한 진입장벽 때문에 스프링은 거의 배제한 채로 비교적 Old한 방식의 서블릿 기반 웹서버를 계속해서 사용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커뮤니티에서 스프링 부트에 대한 세미나를 듣게 되었고, 급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가장 매력적이었던 부분은 스프링에서 복잡했던 xml 파일 작성부분이 스프링 부트에서는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프링 부트 웹 페이지에서 원하는 설정들을 .. 2017. 7. 9.
[리뷰] C#코딩의 기술 기본편 - 길벗 책이 주었던 느낌 책을 처음 받았을 때 생각보다 아담한 사이즈였고 책을 펼쳐보니 대화식의 짤막한 단원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기본편 답게 가벼운 내용을 다루겠구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완독하고 난 후에는 기본편이라고만 보기에는 깊은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었고, 실무에서 반드시 필요한 지식들로 가득했습니다. 마치 이펙티브 시리즈를 보는 것 처럼 각 단원마다 버릴 내용이 없었고, 개그 요소를 섞어가며(저자가 일본인이라서 일본식 개그가 많았지만) 딱딱한 주제들을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필력 또한 감탄스러웠습니다. 이 책에는 신입 개발자 느낌의 래머군과 이 래머군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생기는 궁금증들에 대해 조언 또는 토론을 진행하는 악마와 천사가 등장합니다. 악마는 악마답게 그럴싸하지만 완벽한 답이 아닌,.. 2017.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