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책 정리

[리뷰] 쿠버네티스 모범 사례

★용호★ 2021. 10. 24. 20:57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마이크로서비스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에서도 쿠버네티스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최근에는 쿠버네티스에 대한 지식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면서 많은 회사들에서 쿠버네티스 기반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고, 다양한 사례들이 나오고 있으며 어느정도 패턴화 된 부분들이 있는 듯 하다. 나 또한 쿠버네티스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입문 서적들을 접해보면서 하나씩 구축해보았고, 다양한 시행 착오를 거쳤었었다. 

 

쿠버네티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파일시스템,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했고, 처음 접했을 때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함부터 느꼈던 것 같다. 이로 인해 아직은 몰라도 될 부분에도 스터디 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았었고, 지금 생각해보면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방식이었다고 생각한다. 

 

만약 지금 다시 쿠버네티스 공부를 시작한다고 하면 현재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여러 서비스들이 어떻게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운영되었는지 조사해보고 간접 경험을 통해 공부해야할 범위를 축소해서 집중 적으로 공부를 했을 것 같다. 그런면에서 이번에 읽은 쿠버네티스 모범 사례는 어디를 살펴봐야 효과적인지를 잘 짚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쿠버네티스 창시자를 포함한 전문가 분들이 집필한 책이기 때문에 더욱 믿음이 간다.

 

저자분 중 한분인 브렌던 번스와 함께

 

책은 그렇게 두껍지 않아서 빠르게 훑어볼 수 있지만 내가 쿠버네티스를 운영하면서 실제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설정했던 내용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었고, 미처 적용하지 못해서 아쉬웠던 부분까지도 잘 담겨져 있었다. 기본적인 쿠버네티스 설치부터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대한 부분은 물론이고 향 후 Pod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리소스 설정과 오토스케일링 설정, 이미지 버전 업데이트를 위한 롤아웃,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방법, 심지어는 컨테이너 보안과 거버넌스 측면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쿠버네티스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전체적인 싸이클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고, 각 챕터마다 모범사례에 대해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숙련된 쿠버네티스 엔지니어에게 조언을 듣는 듣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저자분들 중 창시자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숙련을 뛰어 넘은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