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책 정리

[리뷰] 그림으로 이해하는 AWS 구조와 기술

★용호★ 2021. 11. 7. 17:12
글벗출판사에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개발하건 클라우드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워크로드에 따라 온프레미스에서 운영을 할 수 없는 서비스들도 많지만 점점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회사들이 많아지고,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바이더들은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프로바이더는 AWS, Azure, GCP라고 할 수 있고 그 중에서도 1위는 AWS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회사들이 클라우드 도입 시 AWS를 1순위로 꼽고 있다. 

 

AWS는 대부분 사용자의 피드백으로 서비스가 추가되는데 현재 200여가지가 넘는 수많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로 인해 AWS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위해 대체 어떤 서비스를 선택해서 사용해야할지 막막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AWS 내에는 이러한 사용자들을 돕기 위한 Account Manager와 Solutions Architect라는 직군이 존재하고 유료긴 하지만 Enterprise Support Plan을 구입한 경우라면 Technical Account Manager를 통해서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AWS에서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지만 사실 클라우드나 AWS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질문을 해야할지 난감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면에서 "그림으로 이해하는 AWS 구조와 기술" 책은 입문자들에게 굉장히 적합하다.

 

 

일단 풀컬러로 작성되어 있고, 이해하기 쉽게 그림이 많이 첨부되어 있으며, 중요 부분에는 형광펜으로 미리 하이라이트도 해놓아서 어떤 부분을 집중해서 봐야할지 알 수 있다. 각 챕터의 내용들은 짧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고, 책도 얇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면서 지금 내 상황에 필요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면 조금 더 깊이 있게 찾아보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다. 

 

나의 경우에는 꽤 오랜 기간 AWS를 사용해 왔지만 그동안 소홀해왔던 기본 개념들에 대해 정리할 수 있었고, 이 책에 수록되어있는 내용들이 실제 서비스를 만들어나가면서 반드시 사용되는 유용한 내용이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느껴보았기 때문에 AWS에 익숙하지 않은 주변 개발자들이나 엔지니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