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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mber

  • 자바스크립트는 IEEE 754에 정의된 double-precision floating-point format numbers로 숫자 표시

    • 변수 생성 시 타입 지정이 없는 자바스크립트는 엔진이 알아서 소수인지 정수인지 판단
    • 64비트 유동 소수점 형태로 수를 표시
      • RGB 표현의 경우에는 1바이트만으로도 충분하게 표현이 가능한데 64비트는 8바이트이기 때문에 7바이트가 낭비됨
        • 이를 방지위해 typed array가 등장함
        • 숫자 표현의 경우에는 typed array 사용 권장
  • safe integer란

    • 지수(e)를 사용하지 않고 나타낼 수 있는 값까지만 표현
      • Number.MAX_SAFE_INTEGER
      • Number.MIN_SAFE_INTEGER
    • 2의 53승 보다 큰 값(Number.MAX_SAFE_INTEGER)의 경우 지수표현
  • Number.EPSILON : 미세한 값 차이로 인해 일치되지 않을 때 사용

    • 예를 들어 0.1 + 0.2는 0.3이어야 하는데 실제 값은 0.30000000000000004가 되어서 0.1 + 0.2 === 0.3 이 false가 됨
  • 8진수 표현시 ES5에서는 첫자리에 영문 o/O를 작성했었음. 다른 진수 표현(2진수의 경우 0b0101과 같이 표현)과 달라서 혼동되는 문제가 발생

    • ES6에서는 영문자 o/O 앞에 숫자 0 추가
  • isNaN()

    • NaN === NaN의 결과가 false
      • NaN은 자바스크립트에서 값임 (숫자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는 값)
      • 값 비교인데 false가 반환되었기 때문에 논쟁이 있었음
    • 이 후 isNaN(), Number.isNaN(), Object.is(NaN, NaN) 이 출현함
      • isNaN()은 글로벌 오브젝트
        • Number에 의존하고 있는 기능을 글로벌 오브젝트에 포함시킨 것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
      • ES6에서 Number.isNaN()이 등장
        • Number에 포함되면서 제자리를 찾음
        • 사용 권장
  • Tip

    빌트인 오브젝트에 내장된 타입들의 프로퍼티나 메소드에 대해서는 외우지말고 MDN 참조해서 필요한 것을 찾아 사용하자.
    - 각 함수 또는 메소드마다 사용 방법이나 반환 값이 미세하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기억에 의존하지 말고, 정확히 확인해서 사용.
    
  • isInteger()

    • 소수점 뒷자리가 0인 경우에도 정수로 판단
      • 1.0도 정수로 판단
  • isSafeInteger() : 2의 53승 범위 내의 정수인지 확인

  • isFinite() : 파라미터가 유한 값인지 확인

    • 처음에 글로벌 오브젝트에 포함됨
    • ES6에서 Number의 메소드로 포함됨
      • 글로벌 오브젝트와 결과가 다름
      • Number.isFinite() 사용 권장

Math

  • Math.trunc() : 소수를 제외한 정수 반환

    • 양수이면 Math.floor()와 같음
    • 음수이면 Math.ceil()과 같음
  • 32비트 계산 관련

    • 이전에 C++로 작성된 게임의 경우에는 32비트 정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와 호환이 되지 않아서 웹에서 동작하기가 어려웠음
    • 웹 어셈블리를 통해 C++ 바이너리를 컨버팅 할 수 있게 되면서 일부 자바스크립트로 제어가 가능해짐
    • 이 때 32비트와 맞추기 위해 Math.clz32()와 Math.fround() 사용
    • Emscripten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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