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학교 수업 시간만큼은 절대 졸지 말라!
 학교 수업만 잘 듣고 따라간다면 학원, 과외 필요 없이 공부에 성공할 수 있다.

2. 학교 수업이 모든 공부의 시작과 끝

3. 학교 선생님을 자주 찾아가라!
이점 : 몰랐던 것을 이해할 수 있음, 학교 시험에 대한 정보가 쌓임

4. 모든 필기를 교과서에 하라!
노트를 따로 마련하면 노트 따로 교과서 따로인듯한 기분에 두가지를 공부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생길 수 있음
 시험공부할때 좀 더 유기적으로 다가옴.

5. 시험치기 전에 반드시 5번 이상 교과서를 정독하라
 글자를 읽어내는 것이 아니라 학교 수업을 5번이상 연상하라는 의미
 학교 수업을 열심히 들은 사람은 교과서를 볼때 뭐가 중요한지 뭐가 중요하지 않은지를 한눈에 알 수 있음

 놀거 다 놀고 볼거 다 보면서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마법은 없다.  기본적인 사항을 지키지 않는 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생각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천지 차이이다.

6. 영어는 TOEFL로 공부하라!
 영어 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좋다. 점수가 나오기 때문에 실력이 올라가는 것이 가시적으로 보인다.  시험을 대비하게 되면 동기부여가 생긴다. 그러므로 집중하여 공부에 몰입할 수가 있다.  토플은 다른 시험보다 많은 영역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들을 공부하다보면 실력을 향상 시킬 수가 있다.
 문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와 동사를 찾는것이다! 모든 주어를 찾는것이 아니라 진짜 주어역할을 하는 단어 하나만 주어 표시를 한다. 동사도 마찬가지로 진짜 동사역할만 하는 동사 하나만을 표시한다. 관계대명사, 전치사는 신경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문장 구조에 아무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주어와 동사를 찾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문장의 구조가 보인다.

 영어 단어 리스트를 만든 후 훓듯이 여러번 읽어라!
 외워야할 분량을 정한후 훓듯이 몇번 읽어본 후 다음 단어로 넘어간다. 주의할 점은 반드시 소리내어 읽는다.  가끔 헷갈리는 스펠링의 단어는 한번씩 써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단어를 외울때 반복적으로 계속 써내려가며 외운다면 자신이 뭐하는지도 모르는지경에 이르고 멍때리게 된다. 아주 비효율적인 방법이므로 절대 이렇게 외워선 안된다.  훑는 것이 왜그렇게 중요한가면 짜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써내려가며 외우는 학생은 공책과 연필이 준비되어 있어야 외울수가 있다. 만약 준비가 되지 않는다면 외울 마음이 들지 않게된다.  훑는 습관을 들인다면 언제 어디서나 외울 수가 있다.

 단어 암기장을 한권정도 외워주는 것도 좋다.  독해를 해가며 모르는 단어가 나올때마다 외운다면 100개의 단어를 외우기 위해 그만큼의 독해를 해야한다는 것인데 이것도 비효율적이다.  그러므로 단어 암기장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7. 스스로 수학 문제를 풀려고 열심히 고민하라!
 처음엔 많이 틀려도 꾸준히 자기 힘으로 열심히 풀려고 하면 나중에는 자기 힘으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진다.
 가장 개념정리가 잘 되어있는 책이 수학 교과서이다. 문제집과 교과서를 함께 놓고 공부하면 좋다. 개념이 잡히지 않은 부분은 교과서로 개념을 잡고 개념이 잡히면 문제집을 푸는 방법을 활용한다.
 문제를 풀때 빨리 푸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안된다. 검산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계산 실수로 틀릴 경우가 없을 때까지 연습을 해야 한다. 연습을 실천처럼 훈련한다.
 응용이 안되는 경우 고민을 계속 해봐야 한다. 한 문제에 한시간을 투자하는 것에 두려움을 가져서는 안된다.

 하루에 세 문제는 반드시 가장 어려운 문제를 풀어라!
 자신이 자신없어 하는 분야의 공부를 할때는 2개월만 자신에게 시간을 주어라. 그 기간동안은 원없이 그것에 대한 공부를 한다.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깨져도 계속해서 그 분야의 공부를 한다면 2개월 후엔 더이상 자신없는 분야가 되지 않을 것이다.

8. 절대 문장을 외우지 말고 키워드로 외워라! 
  암기는 싫어하는 사람은 있을지 몰라도 못하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잘 할 수 있는 것이 암기이다. 책의 모든 내용을 암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수업을 집중해서 들으면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걸 외워야하고 어떤것은 외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된다.

9. 논술의 핵심은 생각! 어떤 현상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라!
 어떤 것이든 논리적으로만 생각해볼려고 노력한다. 게임하고 잡담할 시간에 가만히 앉아서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고 인터넷을 이용해서 자료도 얻어보면 좋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처럼 어른들과 대화를 많이 하라!
 또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지만 어른들과 얘기하는 것이 좋다. 우선 어른들과 대화하면 격조가 높아진다. 나중에 대학을 들어가거나 어딘가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되면 대상은 어른들이나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다. 어른들에게 말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고 자연스럽게 나오게 된다.

10. 한권을 읽더라도 책의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라!
성상근 습상원 : 사람의 본질은 다 똑같다 그러나 그 사람이 하는 일과 습관에 따라서 사람의 본질과 점점 더 멀어진다.
 어려운 한자라고 해서 지레 겁먹고 넘어가지 말고 한번 외워보라.  그렇게 한구절이라도 외워두면 논술이나 대화에 있어서 좀 더 있어보이게 자신의 지식을 표출해 볼 수 있다. 이렇게 한권을 제대로 읽고 내 것으로 만든다면 나 자신을 한단계 레벨업 시킬 수 있다.
 책을 놓는 습관을 들여선 안되고 항상 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11. 간절하고도 절박한 목표와 꿈을 가져라!
 간절한 목표가 있다면 없을 때와는 확연히 다른 마음가짐을 갖게 된다.  이것을 반드시 해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하고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년, 소녀 가장이나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나 책을 읽음으로써 이렇게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에 합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나는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할 수가 있고 자신이 나태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이번 강연을 듣고 가장 감명 깊었던 것은 현근이의 마음가짐이었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이 목표가 아닌 다른것은 절대 안된다는 마음가짐, 또한 결정한 목표에 몰입하고 모든것을 걸 수있는 열정과 단 한순간도 나태해지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모습들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지금 나는 어떨까.. 나는 아직도 내 미래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  이 길로가면 힘들텐데, 이 길로 가면 돈을 얼마 못벌어, 재미없을것 같애...  변명거리가 수도 없이 많다.  내가 진정 원하고 내일 죽는다고 해도 할 수 있고, 또한 이 길이 아니면 절대 안된다고 생각되는 것이 무엇일까..   보안전문가가 되어 회사에 들어가 근무하는것, 그리고 운동... 이 중에서 나는 지금 몇년동안이나 갈등하고 있다.  나에게 있어 최선의 길은 무엇일까..?
 운동은 지금으로썬 가능성이 희박하다. 포기하면 안되겠지만 다시 시작해도 조금은 늦은 시기이고 지금까지 공부한 컴퓨터 분야를 그냥 버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또한 부모님도 원치 않으시고 나중에 돈벌이도 되지 않는다.  포기해야 될 것은 깨끗이 포기하는것이 좋다. 앞으로 운동으로써의 길은 취미생활 그 이상으로는 생각하지 않겠다.  그리고 보안전문가가 되어 회사에 들어가는 것..  이것은 내가 군대에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때부터 원했던 직업이다.  비트를 약 1년동안 교육받고 내가 공부하는 분야인 컴퓨터 분야이면서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이다. 또한 안정적이면서 여가 생활을 즐기며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매력적인 직업인 것 같다.  꿈은 크게 가질 수록 좋다지만 꿈이 무조건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큰것은 아닌 것 같다. 내가 바라는 목표는 여가 생활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또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싶다. 앞으로는 보안 전문가라는 한 길만 생각하며 간절히 원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