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첫 강의는 오리엔테이션으로 기본적인 소개와 앞으로 진행 방향에 대해 설명을 해주었다.  이 분의 설명은 조금 매끄럽지 않은 부분도 있긴 했지만 20년동안이나 학습법을 연구해 오셨다고 한다.  나도 자기계발서나 학습법에 대한 책을 보면 읽고 싶고 사고 싶은 충동이 드는걸 느끼는데 이 분도 학습법에 대한 새로운 책이 나오면 안보고 못배길 정도로 심하다고 한다.  그래서 자기 자신을 학습법 폐인이라고 한다. 현재까지 읽은 학습법관련 도서만해도 400여권에 달하고, 학습법을 연구하기위해 연구한 인재들만도 300~400명이나 된다고 한다. 

공부에 성공한 사람들의 학습법

조승연 ('공부기술' 저자)

1. 자기가 좋아하는 방식 - 남들이 뭐라하든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대로 공부를 한다.
2. 20분마다 과목 바꾸기 -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3. 핵심용어와 개념 마스터
4. 잘 하는 친구 흉내내기 - 나와 다른 것이 무엇이 있을까를 살펴보며 도움을 얻는다.
5. 주워들은 지식 활용하기 - 교과서나, 선생님 말씀에 국한되지 말고 생활하는데서 얻는 지식도 활용
6. 공부 설계도 그리기
7. 인생 목표 정하기
8. 호기심 충족이 공부 - 공부는 반드시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9. 공부는 세계 탐험
10. 공부기술 개발하기


박원희 ('공부9단 오기10단' 저자)

1. 복습 빨리하기 -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타이밍이다.(타이밍은 가급적 빨리)
2. 자기 식으로 해석하기 - 자기가 알고 있는 생각과 연관지어서 자기 식으로 해석
3. 단어 외우기(어근, 연상, 협동)
4. 문맥 속에서 의미 유추하기
5. 쪽지 활용하여 암기하기
6. 철저한 시간 활용
7. 목표를 높게 - 자기가 생각해도 무모하다 싶을 정도로 높게 잡아야 공부실력이 한발한발 늘어난다.
8. 호기심에서 출발하라
9. 교과서도 만화처럼
10. 수학은 끈기 공부는 의지

 공부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공부를 즐겼다는 것이었다. 물론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긴 해도 그 가운데서 즐거움을 찾는 것이다.  그래서 본 강의에서 공부도 제대로 하면 재미있다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박원희와 조승연의 공부 방법은 달랐다.  예를들어 조승연은 노트는 버리고 교과서에 충실하라고 주장하는 반면 박원희는 노트 필기의 제왕이 공부에 성공한다고 했다.  이렇게 반대의 방법을 사용했지만 둘다 공부에 성공했다.  이것은 공부방법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강의에서는 한가지 공식을 설명하고 있다.

y = f(x)
x = 시간, 노력
f = 기억률
y = 실력

실력을 쌓기위해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다음 강의에서 설명을 해주신다고 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