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환경
Visual Studio 2008
Windows Mobile 6.1
경진 대회등으로 삼성의 옴니아 폰(SCH-M490/495)에 특화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 에서 제공하는 에뮬레이터에서는 해상도가 맞지 않아
비율을 조정 한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개발을 진행하지만 막상 실제 기기에서는
미묘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에서 제공하는
Samsung Mobile Innovator Device Emulator Skins을 적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http://innovator.samsungmobile.com 에 회원 가입을 합니다.
영문 사이트 이지만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으므로 쉽게 가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그인 후 플랫폼은 Windows Mobile 로 이동하고
Tools & SDK 페이지를 열면 삼성에서 제공하는 SDK 와 툴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중 Samsung Mobile Innovator Device Emulator Skins 1.2 를 다운 받습니다.
참고로 위에 보이는 Samsung Mobile Innovator Windows Mobile SDK 의 경우
Windows Mobile 기반의 삼성제품에 지원되는 다양한 API를 제공해 주는 개발툴입니다.
1.2 버전 부터 옴니아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한 개발이 가능 해졌습니다.
국내 개발자들을 위해 만든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아무튼 좋은 현상은 맞는거 같습니다.
현재 제공 되는 스킨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옴니아 폰인 SCH-m490/m495 T*Omnia 외에 옴니아2, 블랙잭 2도 보입니다.
저많은 기기중 국내 출시되어 보이는건 옴니아 뿐이라니 조금 씁슬합니다.
본문에서는 옴니아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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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위 목록에 있는 기기들의 폴더 명으로 에뮬레이터 관련 파일들을 볼 수 있는데
이중에서 원하는 기기의 폴더를 아래의
C:\Program Files\Windows Mobile 6 SDK\PocketPC\Deviceemulation
에 복사 합니다.
Visual Studio 를 실행 합니다. 원활한 설정을 위해서는 Windows Mobile 6.1 버전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Visual Studio 의 [도구]->[옵션]->[장치도구]->[장치]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동 후 나오는 목록에서
6.1.4 버전 중 480 x 800 의 해상도의 에뮬레이터를 선택하고 [다른이름으로 저장] 을 클릭하여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 합니다.
새로생성한 장치의 [속성]을 클릭하고
[에뮬레이터 옵션] -> [표시] 탭으로 이동하여 스킨을 이전에 다운 받았던 스킨으로 변경 합니다.
이제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Visual Studio 의 [도구]->[장치에 연결] 을 이용해 방금 만든 장치를 연결 합니다.
거대한 해상도와 디테일한 디자인의 에뮬레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옴니아와 비교하면 일부 하드웨어키가 실행되지는 않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 입니다.
이번에는 Visual Studio 에서 작업할 때의
디자인 창에서의 스킨을 옴니아폰의 스킨으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Visual Studio 의 [도구]->[옵션]->[장치도구]->[폼 요소]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번엔 6 버전의 아무거나 선택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합니다.
이후 속성 값을 아래와 같이 편집합니다.
스킨은 옴니아 스킨으로 변경하고
스킨 표시의 체크를 일단 없앤 후 480 x 800 으로 수정하고 다시 스킨표시에 체크를 합니다.
적용이 잘 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스마트 장치용 프로젝트를 생성 하여 기존의 스킨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폼의 속성중에 FormFactor 를 제작한 스킨으로 변경합니다.
폼의 스킨이 옴니아로 변경되고 해상도가 조절되었습니다.
이제는 열심히 옴니아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일만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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